인사말
우리 사회는 삼풍백화점 붕괴, 대구지하철 방화사건, 세월호 침몰, 최근의 경주 지진에 이르기까지 대규모 재난을 경험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재난을 예측하기 어렵지만 평상시에 재난을 대비하는 것이 최선의 대책이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재난 대응의 첫 단계는 ‘준비’이고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그 출발점입니다. 무엇보다, 준비된 인력들이 인간의 생명과 인권을 존중하면서 윤리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할 때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난 생존자와 그 가족, 지역공동체의 회복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대규모 재난은 많은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보면 누구나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되지만, 어떻게 위로를 하고 도움을 주어야 할지... 때로는 마음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교육과 훈련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공동체 내 지원인력들이 연대하고 소통함으로써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입니다.

본 연구팀은 보건복지부 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재난정신건강지원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신건강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의사, 간호사, 심리학자, 사회복지사와 같은 전문 인력은 물론, 재난 현장에서 생존자들을 직접 대면하는 소방대원과 자원봉사자, 언론인, 교사, 행정공무원, 지역주민들에 이르기까지 활동 범위와 전문성에 따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를 플랫폼으로 하여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재난으로 삶이 파괴된 우리 이웃들에게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인력네트워크가 구축되기를 기대합니다. 재난정신건강지원에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재난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인력양성 연구팀
총괄 및 제1세부 연구책임자 최윤경
제2세부 연구책임자 박수현
제3세부 연구책임자 석정호
제4세부 연구책임자 유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