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모델

재난심리요원 교육 영역

인지적 영역
Knowledge
✽ 재난현장에서 필요한 정신건강관련 전문지식

정서적 영역
Sense of duty
✽ 재난정신건강전문가로서 갖춰야 하는  윤리, 사명감, 비전, 목적의식

행동적 영역
Skills
✽ 현장중심의 지식으로 전의,
✽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지식의 구체화
✽ 피드백을 통한 행동 수정

체계적 영역
✽ 재난 현장에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리더십,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 증진
✽ 직역 별 공조와 커뮤니케이션

○ 역량 기반 모델(competence-based model): 
재난정신건강지원을 위한 필요한 태도(정서적 영역), 지식(인지적 영역)과 기술(행동적 영역)을 구분하고, 이에 근거한 치료 모듈을 개발하였으며, 현장에서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리더십과 팀워크,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재난심리요원 교육 방향

재난 및 교육 전문가
비전, 가치
재난 현상 실무 지식
재난 현상 핵심 기술
팀 기반 조직 운영

재난 상황의 필수 지식 교육
모의 시뮬레이션& 현장 실습 교육
리더십 팀워크 역량 강화
팀 티칭 기반 교육

근거 기반
과학적 검증을 통해 효과적인 개입전략 적용

역량 기반
태도, 가치, 전문지식, 수행기술, 재난대응체계 대한 조직적 이해

실천 기반
실습, 모의 훈련, 피드백을 통한 현장 적용 기술을 전이

재난정신건강지원 전문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