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의 이해

수강대상 : 재난회복지원인력,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온라인 교육
수강시간 : 20분

교육목표 : 이 과정을 통해 재난 현장에 투입되기 전, 정신건강요원들이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재난의 본질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재난의 정의와, 재난경험자들이 흔히 보고하는 재난 이후 신체적ㆍ심리적 반응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재난 이후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의 시기별 반응과 대응 수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구성
1. 재난이란
2. 재난의 유형
3. 재난경험자의 일반적인 신체적, 심리적 반응 특성
4. 재난 후 시기별 반응
5. 재난 후 경과 단계에 따른 개입 방향
6. 학습점검
재난현장에서의 윤리, 이것만은 꼭 지켜요

수강대상 : 재난회복지원인력,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온라인 교육
수강시간 : 10분

교육목표 : 재난 현장, 특히 재난 직후의 현장에서 재난경험자들은 마땅히 존중되어야 할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이 손상되기 쉽다. 재난 상황에서의 개입은 인간과 인간의 삶을 다루는 것이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재난경험자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재난정신건강요원들이 재난경험자들의 회복을 지원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하는 윤리적 고려사항들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재난경험자들의 인권을 지키고 존중하는 치료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구성
1. 현장 지원을 나가기 전, 이것만은 꼭 지켜요!
2. 현장에서 이것만은 꼭 지켜요!
3. 재난경험자를 대할 때, 이것만은 꼭 지켜요!
4. 현장 지원을 마친 후, 이것만은 꼭 지켜요!
5. 학습점검
정신건강요원의 소진예방과 자기관리

수강대상 : 재난회복지원인력,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온라인 교육
수강시간 : 10분

교육목표 : 재난경험자들에게 정서적 지지나 보살핌, 기타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보람 있는 일인 동시에 신체적, 정서적으로 힘든 일이기도 하다. 본 강좌에서는 재난정신건강요원들이 경험할 수 있는 소진의 원인과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 차원과 조직 차원에서 수행 가능한 소진 예방과 자기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재난 현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그리고 임무를 마친 이후에 어떤 것들을 고려해 볼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구성
1. 소진의 정의
2, 소진의 원인
3. 소진의 과정
4, 소진 예방과 자기관리
5. 학습점검
심리적 응급처치 이론

수강대상 : 재난회복지원인력,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오프라인 교육
수강시간 : 3시간

교육목표 : 심리적 응급처치(PFA)는 재난 발생 직후인 급성기에 재난경험자들에게 즉각적으로 제공되는 대표적인 개입이다. 이는 재난경험자들의 초기 고통을 줄이고 단기적 적응과 장기적인 기능 회복을 돕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된다. 심리적 응급처치는 모든 재난경험자가 심한 정신적 문제를 겪거나 회복에 장기적인 어려움을 보이는 것이 아니며 생존자들은 여러 스트레스 반응을 보일지라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고 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회복 가능하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3시간 교육을 통해 재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대응 기술을 학습하고, 재난 상황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핵심 활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 구성
1. 재난과 정신 건강
2. 심리적 응급처치의 소개 및 개관
3. 심리적 응급처치의 일반적 행동 지침
4. 심리적 응급처치의 핵심 활동
5. 심리요원의 자기 관리
심리적 응급처치 실습

수강대상 : 재난회복지원인력,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오프라인 교육
수강시간 : 3시간

교육목표 : 이 과정은 이미 심리적 응급처치에 대한 이론 교육을 수강한 재난정신건강요원들을 위해 고안되었다. 심리적 응급처치의 일반적 행동지침과 핵심 활동을 직접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관련 지식의 확장뿐만 아니라 각각의 적용과 실행을 강조하는 과정이다. 지진이나 화재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사례가 포함된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심리적 응급처치를 실행하고, 행동체크리스를 통해 자신의 대처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3시간 교육을 통해 심리적 응급처치의 핵심활동을 체화하고, 기술적으로 이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 구성
1. 의사소통 기술 및 시뮬레이션 소개
2. 심리적 응급처치 시뮬레이션 I, II
3. 행동 체크리스트에 기반한 집단 토론
마음건강회복 기술훈련 이론

수강대상 :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오프라인 교육
수강시간 : 3시간

교육목표 : 마음건강회복 기술훈련(SPR)은 대개 심리적 응급 처치 실시한 이후 혹은 재난경험자에게 심리적 응급처치 보다 더 집중적인 치료적 개입이 필요할 때 시행된다. 마음건강회복 기술훈련은 다양한 외상후 상황에서 효과성을 검증 받은 여러 핵심 기술을 활용하여, 재난경험자가 지속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재난후 스트레스와 역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시간 교육을 통해 타당화, 지지 그리고 정서적 위로가 제공되는 강한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한 핵심 기법을 학습하고, 내담자들이 스스로 변화를 위한 환경을 구축해 나가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 구성
1. 개입 시 유의사항
2. 핵심 기술 이해하기
1) 정보 수집 및 우선순위 설정하기
2) 문제해결기술 증진하기
3) 긍정적 활동 촉진하기
4) 반응 다루기
5) 유용한 사고 촉진하기
6) 건강한 사회적 관계 다시 형성하기(재건하기)
문제관리 플러스

수강대상 :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오프라인 교육
수강시간 : 3시간

교육목표 : 문제관리 플러스(Problem Management Plus; PM+)는 재난발생 후 아급성기 시기에 재난경험자에게 보다 문제-중심적인 접근을 통해 집중적인 치료적 개입이 필요할 때 실시된다. 문제관리 플러스는 다양한 역경이나 외상사건에 노출된 개인에게 효과가 검증된 여러 문제-중심적인 기술의 습득을 통해 내담자가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문제해결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3시간의 교육을 통해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들을 학습하고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문제해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관찰될 수 있는 자살사고 위험 평가 및 대응 지침도 함께 제시된다. 특히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 할 수 있는 사전, 중간, 그리고 사후평가에 대한 안내가 제공된다.

프로그램 구성
1. 기본 상담기법
2. 문제관리 플러스 평가
3. 문제관리 플러스 개입과 역경에 대한 이해
4. 스트레스 관리
5. 문제 관리
6. 시작하기, 계속하기
7. 사회적 지지 강화
8. 잘 지내기, 그리고 미래 내다보기
트라우마 치료 교육

수강대상 :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오프라인 교육
수강시간 : 6시간

교육목표 : 재난정신건강전문가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트라우마 치유, 애도 상담, 정서 조절 및 외상 정보 처리에 초점을 맞춘 트라우마 치료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중이며,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 구성은 향후 공개될 예정이다.
조직역량 강화교육 : 재난 상황에서의 조직 의사소통

수강대상 : 재난회복지원인력,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온라인 교육
수강시간 : 30분

교육목표 : 전반적인 조직 상황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학습한 후, 재난 상황에 특화된 조직의 특성을 살펴보고, 재난 상황에서 필요한 정보 수집방법, 의사결정기술, 팀의 역학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재난 상황에서 팀으로 함께 작업하는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재난 현장에서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할 때 보다 효율적인 팀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구성
1. 조직에 대한 이해
2. 재난심리지원팀에 대한 이해
3. 리더십과 팀워크
4. 재난 상황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5. 학습평가
조직역량 강화교육 : 위기대응 리더십/팔로우십

수강대상 : 재난회복지원인력,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온라인 교육
수강시간 : 30분

교육목표 : 재난 상황에서 필요한 리더십과 팔로우십을 학습하고, 팀이나 조직을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만들기 위한 리더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재난 현장에서 발생했던 문제 상황에서 효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리더십과 팔로우십의 특성을 학습하고, 회복 탄력성 향상을 위해 리더와 팀원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구성
1. 재난심리지원팀에 대한 이해
2. 재난심리지원에서의 리더십
3. 재난 상황에 적합한 팔로우십
4. 재난 이후 후속조치 리더십
5. 학습평가
조직역량 강화교육 실습 : 재난 대응 팀워크/리더십 워크숍

수강대상 : 재난정신건강요원, 재난정신건강전문가
수강형태 : 오프라인 교육
수강시간 : 3시간

교육목표 : 재난 상황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팀으로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여 최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시뮬레이션 방식의 학습을 진행한다. 팀원 4명, 리더 1명을 한 유닛으로 하여, 최대 6유닛 정도의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워크숍 인원을 구성한다. 관찰자들이 팀워크 및 리더십 워크숍에 참여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서 각자의 역할에 대한 관찰자 체크리스트를 실시한다.

프로그램 구성
1. 재난 대응 팀빌딩 관련 강의 및 역할 연기 내용 설명
2. 역할연기 (1) 사전 모임에서 역할 분담 및 갈등관리
3. 역할연기 (2) 소진된 팀원 관리
4. 역할연기 (3) 공무원과의 협업
5. 역할연기 (4) 업무 혼선
6. 역할연기 (5) 어려운 업무 분담
7. 역할연기 이후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팀별 발표 및 정리
초급과정 중급과정 고급과정 강사
회복지원인력 정신건강 실무자 정신건강 전문가 전문 강사
PFA 강사과정
SPR 강사과정
PM+ 강사과정
트라우마 치료
강사과정
전문 강사는 정신건강전문요원 1급(혹은 이에 준하는) 자격을 소지하고 해당 강좌의 강사양성과정 워크숍을 이수한 자에 한한다.
단, PFA 교육의 경우,
정신건강전문요원 2급(혹은 이에 준하는) 자격을 소지한 인력 중 재난현장대응 경험이 풍부하고
소정의 강사양성과정 워크숍을 이수한 자가 실습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